초평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보건소식

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장애인에 대한 에티켓
작성자 진천초평초 등록일 10.08.06 조회수 239
정신지체 장애인
< 먼저 인사해요! >
정신지체인도 여러분의 친구입니다.
먼저 인사해 보세요. 인사를 하면 친숙하고 반가운 마음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.
< 힐끗 힐끗은 싫어요! >
이상한 눈빛으로 쳐다보거나 피하는 행동은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한답니다.
< 손가락질도 싫어요! >
정신지체인에게 “바보” “머저리”와 같은 표현으로 말하거나 손가락질하는 것은 예절에 어긋납니다.
수군거리거나 그 친구들의 느린 행동을 보며 웃는 행동도 실례랍니다.
< 집을 잃은 친구를 도와주세요 >
한자리에 오랫동안 우두커니 서있는 친구를 보거나 혼자서 길을
헤매는 친구를 보게되면 다정한 표정으로 사는 곳이 어딘 지를 물어보고 이름표나 가방, 책이나 공책에 쓰여진 이름과 연락처를 찾아 집이나 학교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< 칭찬합시다. >
우리 친구들도 할 수 있는 것이 아주 많답니다. 쉽고 자세히
설명해 주고 친절한 마음으로 하는 일을 칭찬하며 격려해 주도록 합니다.

 청각 장애인
< 천천히 쉽게 이야기해요. >
우리 친구들과 이야기 할 때는 쉬운< 이야기 나눠요! >
청각장애인과 이야기를 나눌 때는 입모양을 크게 하고 천천히 말하거나, 글로 쓰거나, 혹은 수화를 이용하여 말하기도 합니다.
< 반말은 안돼요! >
청각장애인을 만났을 때,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함부로 말하거나 반말을 사용하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.
< 몸으로 말해요. >
청각장애인과 함께 일할 때나 놀이를 할 때는 눈으로 알아 볼 수 있도록 시범을 보임으로써 설명해 주도록 합니다.
< 전화 걸으시게요? >
청각장애인이 전화를 걸어 줄 것을 요청하면 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알아낸 후 도와주도록 합니다.
< '힐끔 힐끔'은 싫어요! >
청각장애인과 함께 있는 곳에서 속삭이며 이야기하거나 힐끔 힐끔 쳐다보는 것은 실례입니다. 청각장애인 끼리 수화로 이야기하는 것을 힐끔 힐끔 보는 것도 실례가 되겠지요?
< 수화는 이렇게 >
청각장애인과 수화를 할 때는 가슴 높이에서 양어깨를 한계점으로 큰 동작과 작은 동작을 절도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
 말로 된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천천히 말하고, 또한 그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도록 합니다.

 시각장애인
< 먼저 인사해요! >
시각 장애인을 만날 때는 먼저 이름을 말한 후, 악수를 청한다면
더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.
< 자세히 알려 드릴게요>
시각장애인이 길을 물을 때 방향은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.
"여기, 저기" 등 애매한 표현은 피하고 "오른쪽으로 50걸음쯤 간 다음, 왼쪽으로 20걸음쯤 가세요." 라고 가르쳐 주는 것이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도움이 된답니다.
< 제 팔을 잡으세요! >
시각장애인을 안내할 때는 흰 지팡이의 반대편에 서서 팔을 잡게 하고. 반 걸음 앞에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.
흰 지팡이는 시각장애인의 눈입니다. 흰 지팡이를 만지거나, 잡아끌거나, 밀어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.
< 함께 식사해요! >
시각장애인과 함께 식사 할 때는, 수저가 있는 곳과 무슨 음식이 담겨져 있는지를 작은 소리로 설명해 주고, 음식의 위치는 시계 방향으로 설명해 주는 것의 좋습니다.
< 함께 볼까요? >
시각장애인은 영화나 TV와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랍니다. 내용을 설명해 주면서 함께 본다면 재미있게 함께 즐길 수 있답니다.
< 앉으세요! >
시각장애인을 의자에 앉게 할 때는 의자등받이에 손을 갖다 대준 후 확인하고 앉게 합니다.
< 얼마인가 하면요 >
시각장애인에게 돈을 건네 줄 때는 얼마짜리인지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. 한 장 한 장 건네주면서 얼마짜리인지 설명해 줍니다.

 지체 장애인
< 물어 본 후 도와요! >
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을 만났을 땐 먼저 말을 걸어 도울 일이 없는가 물어보세요. 일반적으로 지체장애인들은 가능한 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조건 먼저 도울 필요는 없답니다.
< 중요한 것은 평형 유지 >
휠체어 이용자가 계단을 오르고자 할 때는 2~3명이 호흡을 맞춰 평형을 유지한 채로 옮겨야 합니다.
< 옆으로 비켜줘요! >
길거리에서 휠체어나 목발이용자를 만나면, 먼저 지나갈 수 있게 옆으로 비켜주도록 합니다.
< 우산 받쳐 줄까요? >
비가 올 때 우산을 사용하기 어려워하는 장애인을 만나면 “ 우산 받쳐 줄까요?” 하고 물어 본 후 자연스럽게 우산을 받쳐 주도록 합니다.

<끝까지 들어요! >
뇌성마비 친구의 경우 말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친구들도 많이 있답니다.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더라도 끝까지 친구의 얼굴을 마주보며 들어주도록 합니다.

 모든 장애인
< 요구가 있을 때만 ! >
장애인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대하고 오직 그의 요구가 있을 때만 도와주세요
 <과잉친절은 안돼요! >
장애인을 도울 때는 그가 무엇을 원하는 지 잘 듣고 행동하도록 합니다.
과잉보호나 과잉염려, 혹은 과잉 친절은 피하도록 해요.
< 유심히 바라보지 않기 ! >
장애인을 만났을 때 주춤하거나 유심히 바라보지 않습니다.
그럴 때 장애인들은 무척 속상해 한답니다.
< 동정은 싫어요 ! >
자기 만족적인 동정이나 자선을 베풀지 마세요. 친구로 대해 주세요.

이전글 장애인에 대한 100가지 배려
다음글 황사 예방 가정통신문